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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1일 경기 부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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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reo 작성일 25-04-26 20:50 조회 30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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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1일 경기 부천시 원미구 진달래동산에서 박정민(뒷줄 왼쪽)·우도현씨 부부가 세쌍둥이를 안고 활짝 웃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셋째 아들 아진, 둘째 아들 아준, 첫째 딸 아린. /조인원 기자 “두 번 유산 끝에 세쌍둥이가 찾아왔어요. 끝내 만나지 못했던 두 아이가 이번에 함께 우리 품에 온 거 같았죠.”박정민(38)·우도현(42)씨 부부는 작년 5월 세 아이의 부모가 됐다. 2018년 결혼해 6년 만에 삼 남매를 안기까지 곡절이 많았다. 난임을 겪으며 2021년 시험관 시술을 시작했다. 첫 시도에 임신이 됐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유산을 했다. 이듬해 시험관 3차에 다시 임신을 했지만 16주에 사산했다.“보통 시험관을 시작하면 ‘난임의 터널’에 들어갔다고 해요. 우리 부부는 그 터널의 끝이 보였지만 두 번이나 출구가 닫혀 버렸지요. 상심의 그늘도 더 어두워졌어요.”부부는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재작년 시험관 시술에 다시 도전했다. 시술 4차에 두 배아가 자리 잡았다. 쌍둥이였다. 그런데 검진 날 병원에서 생각지 못한 소식을 들려줬다. 자궁에 안착한 두 배아와 더불어 자연임신까지 돼 ‘삼둥이’가 됐다는 것이다. 아내 박씨는 “세쌍둥이는 상상해본 적이 없어서 많이 놀랐지만 앞서 얼굴을 보지 못했던 유산된 아이 둘을 결국 이렇게 만나게 되는구나 생각했다”며 “‘삼둥이는 끝까지 지켜내자’고 남편과 다짐하며 출산까지 긴 여정을 밟아가기 시작했다”고 했다.부부는 원래 두 명의 자녀를 계획했었다. 삼 남매인 박씨는 “남편과 가족 계획을 세울 때 셋까지도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었는데 임신 준비 기간이 계속 늘어나면서 현실적으로 셋은 어렵겠다고 생각했었다”며 “그래도 낳을 수만 있다면 꼭 둘은 갖고 싶었다”고 했다. 시험관 시술은 한 번만 시도해도 여성이 짊어지는 체력적 부담이 크기에, 부부는 첫 2년간은 하나의 배아만 이식했었다. 그러나 유산이 계속되면서 임신 확률을 높이려 두 배아를 이식했다. 그런데 첫 시도에 자연임신까지 겹치며 세 아이를 갖게 된 것이다.하지만 부부는 안심할 수 없었다. “세쌍둥이가 세상에 나올 35주 차를 기다리며 한 주 한 주 살얼음판을 걷는 듯한 시간을 보냈다”고 했다. 다행히 입덧은 심하지 않았고 뱃속 삼둥이도 건강하게 잘 자랐다. 한시름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지난달 31일 오전 서울 강동구 명일동 대형 땅꺼짐(싱크홀) 사고 현장에서 강동수도사업소, 서울아리수본부 관계자들이 현장을 살펴보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25.03.31. 20hwan@newsis.com [세종=뉴시스]성소의 기자 = 전국 상하수관로 약 40%는 20년 넘은 노후 관로이고, 실제 정비가 이뤄지기까지는 최대 11년이 걸리는 것으로 파악됐다.25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박홍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환경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3년 기준 20년이 지난 하수관은 총 7만5837㎞로, 전체(17만2496㎞)의 43.7%에 달한다. 그 중에서도 30년 이상 된 하수관로는 전체의 25.9%(4만4633㎞)를 차지한다.지역별로 20년 이상 된 하수관로 비율은 대구(74%), 광주(67.1%), 서울(66.1%), 대전(62.7%), 인천(55.4%), 제주(54.2%), 경기(50%) 순으로 높다.노후 하수관은 지반을 약화시켜 싱크홀 발생 위험을 높인다. 상하수관이 오래되면 이음새가 어긋나거나 관에 균열이 생기면서 누수가 생기는데, 이때 흘러나온 물이 주변 흙을 씻어내면서 땅 속에 빈 공간이 생기고 지반이 꺼지는 현상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실제로 최근 10년간 발생한 크고 작은 싱크홀 절반은 상하수관 손상이 원인이었다. 다만 깊이 5m 이상의 대형 싱크홀은 대부분 지하공사 때문에 발생, 노후 상하수관과는 무관하다는 분석도 있다. 최근 서울 강동구 명일동과 경기 광명시에서 발생한 대형 싱크홀 사고의 경우 터널 공사가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다.환경부는 하수관로의 내구연한이 20년인 점을 감안해, 20년 이상 지난 하수관로를 정비 대상으로 보고 있다. 이에 전국 지방자치단체는 2015년부터 노후 하수관로에 대한 정밀조사를 실시해 결함이 확인된 구간에 매년 정비를 하고 있다. 환경부는 그 과정에서 지자체에 조사 비용과 사업비 일부를 지원한다.하지만 정비 대상으로 지정돼도 실제 정비가 이뤄지기까지 최대 11년 걸린다.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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