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증시에 상장된 영화·드라마 제작사 중 절반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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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reo 작성일 25-05-02 07:38 조회 6 댓글 0본문
국내 증시에 상장된 영화·드라마 제작사 중 절반 이
국내 증시에 상장된 영화·드라마 제작사 중 절반 이상이 지난해 영업손실을 낸 것으로 나타났다. 급증한 제작비를 감당하지 못해 제작 편수가 20% 이상 감소했다. ‘K웨이브’ 견인차 역할을 하는 영화와 드라마가 흥행작을 내놓지 못하면 K뷰티, K패션, K푸드 등 연관 산업도 부진에 빠질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온다.1일 한국경제신문이 국내 증시에 상장된 영화·드라마 제작사 11곳의 지난해 실적을 분석한 결과 6곳이 영업적자였다. 2023년에 이어 2년 연속 적자인 제작사도 5곳이다. 이들 상장사는 코로나19 팬데믹 직후인 2022년 총 108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는데, 2023년 783억원 적자로 전환한 뒤 지난해 총 372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2016년 넷플릭스가 국내에 진출한 이후 폭등한 제작비가 이들의 발목을 잡았다. 제작비 부담으로 작품 수는 계속 줄고 있다. 지난해 주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와 방송국에서 방영한 드라마 편수는 2022년 대비 25%, 한국 영화 개봉 편수는 20% 감소했다.이태훈 기자 beje@hankyung.com [뉴욕=이데일리 김상윤 특파원] 애플이 중국에서의 실적 부진과 관세로 인한 비용 상승을 경고하면서 미중 관세 전쟁에 대한 타격을 입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 최고경영자(CEO) 팀 쿡.(사진=AFP)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1일(현지시간) 회계연도 2분기(1~3월) 실적 발표 후 진행된 컨퍼런스콜에서 3분기에 관세로 인해 9억달러(약 1조3000억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그는 “공급망을 최적화할 수 있었기 때문에 3월 분기에 관세 영향이 제한적이었다”면서도 “관세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확신할 수 없기 때문에 6월 이후를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고 언급했다. 애플은 3분기 매출은 한 자릿수 초중반 증가율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애널리스트들의 평균 예상치는 5%였다.2분기 중국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2.3% 감소한 160억달러를 기록해, 시장 기대치(168억3000만달러)에 못 미쳤다.애플은 최근 중국 정부의 규제 등으로 화웨이, 샤오미, 오포 등 중국 스파트폰 제조업체에 상당한 점유율을 빼앗기고 있다. 일부 공공기관에서는 외국산 스마트폰 사용을 금지하는 등 중국시장 공략을 확대하려던 애플의 계획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 애플은 특히 중국에서 상당량의 아이폰을 생산하고 있는데 트럼프 행정부의 대중국 관세 정책에 취약한 상황이다.애플은 특히 이번 분기 보고서에서 리스크 및 불확실성 목록에 무역 및 기타 국제 분쟁을 명시했다. 다만 이번 분기에는 관세 우려로 인해 소비자들이 가격 인상을 우려해 아이폰 등 제품을 미리 구매하면서 일시적인 판매 증가 효과가 있었다고 애플은 설명했다.이런 우려에 애플의 주가는 장마감 이후 4% 이상 하락하고 있다. 한편, 애플의 회계연도 2분기 매출은 953억6000만달러와 주당 순이익 1.65달러였다. 이는 시장조사업체 LSEG가 집계한 월가 평균 예상치 946억6000만달러와 1.63달러를 모두 상회하는 수준이다.아이폰 매출은 468억4000만달러로 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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