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왕산국립공원 대부분의 구간 > 제안서, 팜플렛

본문 바로가기

제안서, 팜플렛

514e6b7d1187901033609439178194fe_1683085706_4357.jpg 

주왕산국립공원 대부분의 구간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oreo
댓글 0건 조회 51회 작성일 25-04-20 01:35

본문

주왕산국립공원 대부분의 구간 주왕산국립공원 대부분의 구간이 입산통제 되면서 사계절 관광객들로 넘쳐나던 청송 주왕산 상가에 인적이 끊겼다. 상인들은 생존권이 위협받는다면서 통제 해제를 호소하고 있다. 서충환 기자 의성에서 발화한 산불이 청송 주왕산으로 번진 여파로 주왕산국립공원 탐방로 곳곳이 폐쇄되자 관광객의 발길도 뚝 끊겼다. 한 달 3만 명 이상이 찾는 봄철 관광 피크 시즌임에도 불구하고 18일 찾은 주왕산은 입구 식당가 등 30여 개 상가가 '개점휴업' 상태다. "점심시간인데도 인근 식당가나 카페에 손님이 한 명도 없다. 관광객들이 주로 찾는 용연폭포 코스는 비교적 온전한데, 잘 못 알려져 산 전체가 탄 줄 아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주왕산 입구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김상훈 씨(51)의 푸념이다. 주왕산국립공원 측은 이번 산불로 인한 안전 점검과 산사태 우려 등으로 폐쇄했던 탐방로 전체 구간 중 1km 남짓만 지난 14일 개방한 상태다. 학소대·용연폭포·절구폭포 등 인기 코스를 포함한 대부분은 여전히 입산이 통제되고 있다. 이에 대해 상인들은 "일반 관광객이 잘 가지 않는 지역이 피해지역 대부분인데 전면 통제는 생존권을 위협하는 조치"라며 "안전을 위한 통제라는 건 이해되지만 그동안 우리는 뭘 하면서 살라는 말인지, 하루하루 피가 마르는 심정인데 가능한 빨리 통제를 풀어야한다"며 목소리를 높인다.주왕산국립공원은 주봉을 비롯한 관광객 선호 코스만이라도 다음 달 안에 개방할 수 있도록 피해지 복구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산불 피해로 삶의 터전이 폐허로 변한 달기약수탕. 서충환 기자 청송군 대표 관광지 중 하나인 달기약수탕도 사정은 비슷하다. 전체 32개 상가 중 21곳이 전소되거나 파손돼 전통이 깃든 약수탕 상권은 사실상 마비 상태다. "평생을 일군 상가가 전소됐는데도 정부에서 매뉴얼로 정한 보조금은 고작 300만 원이라고 한다. 화재보험에 가입된 상가는 4곳뿐이고, 세입자도 5가구나 되는데 이분들은 더 막막하다" 윤희칠 달기약수탕 번영회장의 말이다. 청송군은 이처럼 얼어붙은 지역 분위기를 되살리기 위해 출향인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고향 방문을 요청할 계획이다. 단순한 관광이 아닌, '고향 회[윤성효 기자]▲ 2024년 11월 20일 산청군청 앞 지리산 케이블카 반대 기자회견.ⓒ 최상두 "환경부는 국립공원 케이블카 규제 완화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 지리산권역을 비롯한 전국 시민·환경단체들이 18일 낸 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환경부가 지난 4일 국립공원위원회에 국립공원 내 케이블카 정책을 전면 재검토하겠다며 전문위원회 구성 계획을 보고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면서 한국환경회의 등 단체들이 나선 것이다.환경부가 이같은 보고를 한 날짜는 12.3 내란사태를 일으킨 윤석열 전 대통령이 헌법재판소에서 파면 선고를 받은 날이다.환경부 보고에 대해 환경단체는 "문제는 이번 '재검토'가 사실상 국립공원 케이블카 설치의 마지막 방어선이었던 '시범사업 방침'을 폐기하고 전면 허용으로 나아가려는 노골적인 규제 완화 시도라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환경부가 국립공원 내 케이블카 난립을 막겠다며 시범사업을 거쳐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던 기존의 약속을 스스로 저버리고 개발 논리에 굴복한 것은 무책임한 처사가 아닐 수 없다"라며 "우리는 환경부의 본분을 망각한 위험천만한 폭주를 강력히 규탄하며, 국립공원 케이블카 규제 완화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환경부가 '지역 경제 활성화'와 '지방소멸 극복'을 명분으로 규제 완화를 정당화하며 내세우는 논리에 대해, 이들 단체는 "오랫동안 개발을 요구해 온 일부 토건 세력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기술 발전이나 일부 계층의 편의를 위해 국립공원의 자연을 훼손하는 행위는 결코 정당화될 수 없다"라며 "환경부가 환경 보전이라는 본연의 책무를 넘어 지역 경제나 교통 약자 문제까지 섣불리 거론하며 개발을 정당화하려는 것 또한 자신의 역할을 망각한 월권행위"라고 꼬집었다. 또 환경부가 현행 '시범사업 방침'으로는 사업 시행에 오랜 시간이 걸려 단계별 추진이 어렵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는 "사회적 우려에도 불구하고 설악산과 지리산국립공원 시범사업을 섣불리 승인했던 자신들의 책임을 회피하려는 변명일 뿐"이라며 "현 상황은 환경부장관이 과거 자신의 지역구였던 치악산 케이블카 설치를 염두에 둔 사전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라는 의혹 외에는 달리 설명 주왕산국립공원 대부분의 구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