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삼수 끝에 성악 전공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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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삼수 끝에 성악 전공으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삼수 끝에 성악 전공으로 대학에 들어갔지만 ‘잘한다’는 이야기는 못 들었어요. 성악을 그만둬야 할지 고민도 했지만, 노래를 너무 사랑해서 포기할 수 없었어요.” 바리톤 박주성이 18일 서울 마포구 마포아트센터 열린 ‘2025 M 아티스트’ 기자간담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마포문화재단) 오스트리아 빈 국립 오페라 극장 전속 솔리스트로 활동 중인 바리톤 박주성(32)은 지난 18일 서울 마포구 마포아트센터에서 열린 ‘M 아티스트’ 기자간담회에서 자신의 대학 시절을 떠올리며 이같이 밝혔다. 박주성은 2021년 한국인 최초로 빈 국립 오페라 극장 영아티스트로 선정되며 음악계 주목을 받았다. 오페라 본고장인 유럽에서 주로 활동하다 보니 국내에선 아직 그의 이름이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박주성은 올해 마포아트센터 상주음악가 ‘M 아티스트’로 한국 관객과 본격적으로 만난다. 국내 공연장이 상주 음악가로 성악가를 선정한 것은 박주성이 처음이다.박주성이 세계적인 오페라 극장에 서게 된 것은 부단한 노력의 결과다. 성악을 시작한 것도 남들보다 늦었다. 고등학교 1학년 때 예술의전당에서 ‘카르멘’을 본 뒤 오페라에 매료됐다. 박주성은 “음악 선생님 권유로 처음엔 재미로 성악을 시작했는데, 어느새 노래와 사랑에 빠져 성악가가 되기로 마음 먹었다”고 설명했다.삼수 끝에 연세대 성악과에 입학했지만 생각만큼 노래 실력이 늘지 않았다. 하지만 끊임없는 노력으로 실력을 갈고 닦았다. 노력은 박주성을 배신하지 않았다. 2020년 영상 오디션을 통해 빈 국립 오페라 극장 측과 연락이 닿았다. 극장 관계자는 박주성에게 “뛰어난 점은 없는 것 같은데 희한하게 매력 있고 기억에 남는다”며 영아티스트를 제안했다. 박주성은 “성악가로서 감사하면서도 가장 뿌듯한 순간이었다”고 당시를 떠올리며 웃었다. 바리톤 박주성이 18일 서울 마포구 마포아트센터 열린 ‘2025 M 아티스트’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마포문화재단) 빈 국립 오페라 극장에서 1년에 약 60편의 오페라가 올라간다. 이 중에서 박주성은 올해 20편 가량 출연한다. 박주성이 꼽은 자신만의 강점은 ‘<편집자 주> 작가의 작품관, 세계관을 이해하면 드라마를 더욱 풍성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작가들은 매 작품에서 장르와 메시지, 이를 풀어가는 전개 방식 등 비슷한 색깔로 익숙함을 주기도 하지만, 적절한 변주를 통해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또 의외의 변신으로 놀라움을 선사합니다. 현재 방영 중인 작품들의 작가 필모그래피를 파헤치며 더욱 깊은 이해를 도와드리겠습니다.이태윤 작가는 2007년 영화 ‘허브’를 통해 처음으로 대중들을 만났다. 이후 드라마 ‘탐나는 도다’, ‘나의 유감스러운 남자친구’, ‘훈남정음’, ‘어사와 조이’, 영화 ‘백프로’ 등 휴먼 드라마와 로맨스 장르를 오가며 활발하게 활동했다. ⓒ 지금은 tvN 드라마 ‘이혼보험’으로 시청자들을 만나고 있다. 최고의 브레인만 모여 있는 플러스 손해보험 혁신상품개발팀에서 이혼보험 상품을 선보이며 벌어지는 일을 통해 공감을 선사하고 있다. 휴먼 드라마의 재미와 로맨스의 매력을 오가며 그간 쌓아온 역량을 발휘 중이다.◆ 사극부터 현대극까지, 예측할 수 없는 이태윤 작가의 로맨스 이 작가의 첫 드라마인 ‘탐나는 도다’는 탐라 해녀 장버진(서우 분)과 한양에서 귀양 온 선비 박규(임주환 분) 그리고 탐라에 표류된 영국 청년 윌리엄(황찬빈 분)을 중심으로 탐라와 한양에서 펼쳐지는 내용의 로맨스 드라마였다.제주를 배경으로 한 뛰어난 영상미는 물론, 조선의 젊은 청년들의 활약이 흥미진진하게 그려졌던 것. 동화 같은 분위기에, 분위기는 발랄했지만 자라온 환경이 전혀 다른 세 청년이 얽히는 과정에서 웃음과 깊이를 모두 충족했다.성별, 또는 출신에 막힌 청춘들의 막막한 현실은 ‘탐나는 도다’가 남길 메시지를 기대케 했으며, 동시에 서양인 윌리엄이 조선에서 생활하며 겪는 에피소드들은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던 것. ‘탐나는 도다’가 ‘신선한’ 사극으로 호평받을 수 있었던 배경엔, 이렇듯 여느 사극이 시도하지 않는 독특한 ‘상상력’이 있었기 때문이었다.엉겁결에 등 떠밀려 어사가 돼버린 도령 라이언(옥택연 분)과 행복을 찾아 돌진하는 조선시대 기별부인(이혼녀) 김조이(김혜윤 분)의 명랑 수사극 ‘어사와 조이’ 또한 ‘탐나는 도다’ 만큼이나 유쾌하면서도 뭉클하고 신선했다.여러 한계를 마주해야 했던 ‘기별부인’ 김조이가 씩씩하게 자신만의 길을 개척하는 모습은 시원했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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