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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의 국내 철강업계 ‘합종연횡’양사,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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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reo
댓글 0건 조회 26회 작성일 25-04-22 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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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의 국내 철강업계 ‘합종연횡’양사, 철강·이차전지 업무협약서포스코, 현대제철 美공장에 투자북미 철강시장 진출 교두보 확보현대차는 건설비용 부담 덜어내동국제강, 현대IFC 인수 추진 중현대제철 “경영 효율화 방안 검토”중국발 저가 철강재의 공세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전쟁으로 불황기를 겪고 있는 국내 철강업계가 합종연횡으로 돌파구를 찾고 있다. 24일 발표할 철강 업계의 1분기 실적 발표에서 증권사들의 컨센서스(시장 기대치)가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업계는 해외 시장 공략과 사업 확장을 위해 경쟁사와 손을 맞잡거나 경쟁사의 자회사 인수를 검토하는 형태로 위기를 헤쳐나가겠다는 복안이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홀딩스와 현대자동차그룹은 현대차 강남대로 사옥에서 ‘철강 및 이차전지 분야의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서’를 체결했다. 글로벌 경제 블록화 및 급변하는 통상환경 아래 탄소저감 철강 및 이차전지 시장에서 양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시너지를 창출키로 한 것이다. 우선 철강 부분에서 양사는 통상환경 극복을 위한 글로벌 합작 투자부터 탄소저감 철강생산을 위한 효과적인 탄소중립전환까지 협력한다. 현대차그룹 기획조정본부장 한석원 부사장(왼쪽)과 포스코홀딩스 미래전략본부장 이주태 사장 등 관계자들이 철강·이차전지 핵심 소재 등에 대한 업무 협약식(MOU)을 진행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현대차그룹·포스코홀딩스 제공 특히 포스코그룹은 현대차그룹의 현대제철소가 추진 중인 미국 루이지애나주 전기로 제철소 건설 프로젝트에 지분을 투자한다. 이후 이곳에서 생산된 일부 물량을 ‘포스코’ 이름으로 판매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루이지애나 제철소는 2029년 상업 생산을 목표로 원료부터 제품까지 일관 공정을 갖춘 자동차 강판 특화 제철소로, 연간 270만t 생산 규모를 갖출 예정이다. 포스코그룹은 이를 통해 10여년간 보호무역장벽으로 제한됐던 북미 철강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앞서 포스코는 멕시코에서 자동차강판 공장만 운영 중이었다. 현대차그룹으로선 58억달러(약 8조5000억원)가 투입되는 루이지애나 제철소 프로젝트에 재정적 부담을 덜게 된다. 더불어 미국 주요 자동차 생산 거점인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 및 기아 조지아 공장을 비롯해 미국 등의 글로벌 주요 완성차 업체에 고품질 자동차 강판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게 된다. 양사는 이차전지 소재 분야에서도 손을 맞잡기로 했다. 세계적으로 확보 위기의 국내 철강업계 ‘합종연횡’양사, 철강·이차전지 업무협약서포스코, 현대제철 美공장에 투자북미 철강시장 진출 교두보 확보현대차는 건설비용 부담 덜어내동국제강, 현대IFC 인수 추진 중현대제철 “경영 효율화 방안 검토”중국발 저가 철강재의 공세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전쟁으로 불황기를 겪고 있는 국내 철강업계가 합종연횡으로 돌파구를 찾고 있다. 24일 발표할 철강 업계의 1분기 실적 발표에서 증권사들의 컨센서스(시장 기대치)가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업계는 해외 시장 공략과 사업 확장을 위해 경쟁사와 손을 맞잡거나 경쟁사의 자회사 인수를 검토하는 형태로 위기를 헤쳐나가겠다는 복안이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홀딩스와 현대자동차그룹은 현대차 강남대로 사옥에서 ‘철강 및 이차전지 분야의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서’를 체결했다. 글로벌 경제 블록화 및 급변하는 통상환경 아래 탄소저감 철강 및 이차전지 시장에서 양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시너지를 창출키로 한 것이다. 우선 철강 부분에서 양사는 통상환경 극복을 위한 글로벌 합작 투자부터 탄소저감 철강생산을 위한 효과적인 탄소중립전환까지 협력한다. 현대차그룹 기획조정본부장 한석원 부사장(왼쪽)과 포스코홀딩스 미래전략본부장 이주태 사장 등 관계자들이 철강·이차전지 핵심 소재 등에 대한 업무 협약식(MOU)을 진행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현대차그룹·포스코홀딩스 제공 특히 포스코그룹은 현대차그룹의 현대제철소가 추진 중인 미국 루이지애나주 전기로 제철소 건설 프로젝트에 지분을 투자한다. 이후 이곳에서 생산된 일부 물량을 ‘포스코’ 이름으로 판매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루이지애나 제철소는 2029년 상업 생산을 목표로 원료부터 제품까지 일관 공정을 갖춘 자동차 강판 특화 제철소로, 연간 270만t 생산 규모를 갖출 예정이다. 포스코그룹은 이를 통해 10여년간 보호무역장벽으로 제한됐던 북미 철강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앞서 포스코는 멕시코에서 자동차강판 공장만 운영 중이었다. 현대차그룹으로선 58억달러(약 8조5000억원)가 투입되는 루이지애나 제철소 프로젝트에 재정적 부담을 덜게 된다. 더불어 미국 주요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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